티스토리 뷰

그동안 아이패드에서 필기감이 만족스러운 PDF 앱을 찾기 어려우셨을 겁니다. 아이북스(iBooks) 앱의 마크업(Mark Up) 기능을 사용하시면 기존 애플 노트 앱의 만족스러운 필기감으로 PDF에서 필기할 수 있습니다.

저는 노트 필기나 PDF에 필기를 디지털로 보관하는 데이터 디지털화의 것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iPad2를 구입했고, 다양한 필기 앱과 펜을 사용해 아이패드에서 필기를 해보려 했지만 만족할 수 있는 앱과 펜을 찾지 못해 포기했습니다. 애플펜슬의 출시 후, 애플펜슬과 아이패드 12.9인치를 구입해 다시 한번 데이터 디지털화에 도전했습니다. 하지만 애플 펜슬을 사용해도 기존 Goodnotes 4, Notability, UPAD와 같은 대표적인 PDF 앱들에서는 만족스러운 필기감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유일하게 애플 노트 앱의 필기감은 만족스러웠지만, 노트 앱에서 PDF에 필기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차선책으로 PDF Expert를 이용해 하이라이트와 텍스트를 이용해 노트했습니다. 하지만 그래프와 수식을 많이 사용하는 저로서는 ‘언젠가 애플 노트의 필기감을 지닌 PDF 뷰어가 나오겠지’라는 생각했습니다. 한참 기다리던 끝에 만족할만한 수준의 PDF 마크업 앱을 찾았고 그것은 바로 아이북스입니다.

많은 분이 아이북스는 한국에선 제대로 활용할 수 없는 전자책 스토어라고 생각하고 계십니다. 미국의 아이북스 스토어에서 많은 전차책을 구입할 수 있지만, 한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절대적인 책의 양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전자책을 읽으시는 분들은 리디북스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시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북스는 전자책뿐만 아니라 PDF를 볼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번 iOS11에서 PDF에 마크업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아이북스는 훌륭한 PDF 뷰어로 거듭나게 됐습니다.

아이북스에서 마크업 사용하기


아이북스에서 PDF 파일을 불러오시면 앱 상단에 연필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아이콘을 탭 하시면 기존 노트 앱에서와 마찬가지로 펜, 형광펜, 연필 지우개 등의 도구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쪽 도구 옆에 + 버튼을 누르시면 텍스트와 서명을 입력하시거나 네모, 동그라미, 말풍선, 화살표를 PDF에 넣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마크업 사용방법은 마크업 사용하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아래 그림처럼 목적에 따라 PDF 파일들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아이북스는 완벽한가?

아이북스는 훌륭한 필기감이라는 강력한 무기를 가지고 있는 PDF 뷰어이지만 부족한 부분도 있습니다.

첫 번째는 동기화 문제입니다. PDF Expert는 변경된 주석에 대해서만 동기화가 되어 주석이 추가될 때마다 실시간으로 주석이 동기화가 됩니다. 그에 반해 아이북스는 필기를 마치고 아래 그림과 같이 책장으로 나오면 PDF 파일 전체를 동기화합니다. 따라서 용량이 큰 PDF에 필기를 하시면 많은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 중인 아이북스

두 번째는 PDF에 새로운 페이지를 추가할 수 없습니다. PDF에 필기하다 공간이 부족해 새로운 페이지를 추가해 필기하시는 경우 아이북스는 새로운 페이지를 추가할 수 없기 때문에 필기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북스의 제한을 감수하시더라고 필기감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애플 아이북스 사용을 추천합니다.

댓글